UNEP FI 책임은행원칙 참여(PRB)

책임은행원칙(PRB) 소개

책임은행원칙(PRB, Principles for Responsible Banking)은 파리기후협약과 UN 지속가능 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Goals) 이행을 위해 금융업계의 역할과 책임을 규정하는 국제협약입니다. DGB금융그룹은 2019년 9월 PRB의 적극적 이행을 약속하며, 미래세대가 함께 번영하는 지속가능 사회 발전을 이루는데 동참하였습니다.

책임은행원칙(PRB) 소개

PRB는 6대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의 선도적 리더십을 실천하는 DGB금융그룹은 PRB 6대 원칙을 준수하고 각 원칙별 요구사항 이행 현황을 매년 자가진단 보고서를 통해 성실히 보고할 것입니다.

DGB금융그룹 책임은행원칙(PRB) 참여 계획 및 로드맵

DGB금융그룹은 책임은행원칙 참여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PRB 6대 원칙별 요구사항을 면밀히 분석하고 내부현황을 진단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PRB 진행방향을 설정하고, 12개 세부 이행과제와 이행방향을 도출하여 구체적인 DGB금융그룹의 PRB 추진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12개 이행과제는 그 중요성과 실행 용이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평가한 후 과제의 시기별 실행 로드맵을 수립하였습니다. DGB금융그룹은 해당 로드맵을 바탕으로 PRB에 책임감 있게 참여하며, 파리기후협정과 UN 지속가능개발목표 이행 및 달성에 적극 동참할 것입니다.

책임은행원칙(PRB) 참여 계획 및 로드맵
PRB 6대 원칙: Principles for resonsible banking / 원칙1 : ALIGNMENT / 원칙2 : IMPACT & TARGET SETTING / 원칙3 : CLIENTS & CUSTOMERS / 원칙4 : STAKEHOLDERS / 원칙5 : GOVERNANCE & CULTURE / 원칙6 : TRANSPARENCY & ACCOUNTABILITY
  • PRINCIPLE 1

    우리는 ‘지속가능발전목표’, ‘파리기후협약’ 및 관련 국가와 지역 프레임워크에 명기된 바와 같이 우리의 사업전략이 개인들의 니즈와 사회 목표에 일치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가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한다.

  • PRINCIPLE 2

    우리는 ‘지속가능발전목표’, ‘파리기후협약’ 및 관련 국가와 지역 프레임워크에 명기된 바와 같이 우리의 사업전략이 개인들의 니즈와 사회 목표에 일치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가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한다.

  • PRINCIPLE 3

    우리는 지속가능한 관행을 장려하고, 현재와 미래 세대의 공동 번영을 위한 경제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 및 고객과 책임감 있게 협업한다.

  • PRINCIPLE 4

    우리는 사회목표 달성을 위해 관련 이해관계자와 선제적이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협의하고 참여하며 협업한다.

  • PRINCIPLE 5

    우리는 책임은행 문화와 효과적인 지배구조를 통해 이러한 원칙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고, 중대한 영향과 관련한 공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의욕과 책임을 보여준다.

  • PRINCIPLE 6

    우리는 본 원칙의 개별적, 전체적 이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사회목표에 대한 기여와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다한다.

* DGB금융그룹의 PRB 이행 상세 내용은 별도 보고서를 통해 공개하고 있으며,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dgbfg.co.kr/sm05.f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