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Environment)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 생산과 소비의 증가로 인한 폐기물과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미래 세대에게도 지속가능한 삶을 보장해주기 위해서는 현재 세대의환경의식 제고와 행동 변화가 필요합니다.

DGB금융그룹은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운영에서도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역사회에 환경의식을 전파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녹색경영

DGB금융그룹은 체계적인 환경경영이 재무성과와 연계되어 있음을 인지하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환경변화로 인한 제도적 변화 및 물리적 변화에 따른 위험 및 기회를 고려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경영활동과정에서 발생 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녹색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환경영향 최소화
환경경영시스템 운영

DGB금융그룹은 모든 경영활동에서 환경적 영향을 고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였습니다. DGB대구은행은 2011년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을 인증받았으며, 금융권 최초로 녹색 경영체제(GMS: KSⅠ7001/7002)인증을 받은 이래 정기적인 사후심사 및 갱신심사를 통해 국제표준에 적합한 환경경영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5월 환경경영시스템 및 녹색경영시스템 심사결과, 부적합사항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환경성과 개선활동 효과 파악 시 예방 부문 강화 등 24건의 권고사항을 받았습니다.

온실가스 인벤토리 관리체계 및 보고

DGB금융그룹은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매년 제 3자 외부검증을 통해 에너지 절감 및 배출량 보고에 대한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대응 총괄 지속가능경영위원회
녹색경영 활동 및 성과

DGB대구은행은 2008년 반야월지점과 경주지점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였으며 2016년부터 제2본점에 태양광 발전설비와 함께 지열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구 수성구에 위치한 본점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절수 설비를 적용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리모델링 과정에서도 건축폐기물을 재사용하고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녹색건축인증 최우수 등급, 건축 에너지효율 1+등급, LEED 인증* 골드 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물품 구매 시 친환경 물품 구매를 장려하고 있으며, 녹색구매 지침에 따라 녹색구매를 확대하고 녹색구매 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 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 미국 그린빌딩위원회의 친환경 건물 인증제도

페이퍼리스 사무환경 구축

DGB금융그룹은 고객에게 보내는 종이청구서를 이메일로 대체하는 등 종이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페이퍼리스(paperless) 환경을 구축하여 디지털 경쟁력을 확 보하기 위해 태블릿브랜치(ODS, Out Door Sales)와 창구전자문서(PPR, Paperless Process Reengineering) 시스템 구축을 2019년 완료하고 전영업점에 적용하였습니다. 태블릿브랜치는 은행 직원이 금융거래가 가능한 태블릿을 들고 고객을 직접 방문해 일대일 금융상품 상담을 제공하는 시스템이고, 창구전자문서는 창구에서 고객이 작성하는 각종 신청서 등 종이문서를 태블릿PC를 활용한 전자문서로 대체하여 내용을 작성하고 서명하는 시스템입니다. 창구전자문서 시스템의 전 영업점 적용을 위해 창구 환경 디지털화를 동시 진행해 보안이 한층 강화된 기업LTE 기반의 태블릿PC와 함께 와이드 모니터, 소형스캐너, 인감스캐너 등을 설치하였고 100여개 거래와 183종에 이르는 종이문서 전자화를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DGB대구은행은 고객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업무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영향을 줄여 나갈 계획입니다.

환경인식 제고
친환경문화 전파

지구온난화로 인해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 세대와 미래 세대의 환경의식 제고와 행동변화가 필요합니다. DGB금융그룹은 내부 임직원 뿐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을 진행하여 친환경문화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환경교육

DGB금융그룹은 내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녹색경영 및 녹색금융에 대한 교육을 확대운영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인벤토리 시스템 사용자 교육, 녹색경영시스템 내부심사원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간 녹색경영 관련 교육
대학생 환경봉사 활동

DGB사회공헌재단은 「위드유(With-U)」 대학생 봉사단을 구성하여 지역사회에 환경인식을 확대하기 위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위드유 봉사단은 대구시에서 주최하는 「2019년 지구의 날 시민생명축제」에 부스를 운영하여 시민들을 대상으로 환경퀴즈 등 행사를 진행하였으며, 지역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환경오염의 심각성과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환경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CSR토크콘서트」를 개최하여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주제로 지역 대학생들과의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제 11회 NIE 에너지 일기 공모전 개최

DGB금융그룹은 청소년의 친환경 생활 실천이 친숙해지도록 매년 전국 초·중·고 「NIE(Newspaper in Education) 에너지 일기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공모전은 2009년부터 개최하였으며, 2019년에는 전국 2천여 명의 학생이 응모하여 외부 전문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환경부장관상을 포함 총 52명의 수상자가 선정되었습니다.

지역사회 환경 보전 활동

DGB대구은행은 지역사회의 환경 보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총 1천여명 이상의 임직원이 범시민 나무심기 및 식목일 씨드볼 배부 행사, 생태계 파괴 외래종 퇴치와 생태학습탐방 후원, 지역민들의 사랑을 받는 신천 둔치 정비사업 등 환경보전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임직원과 지역 시민으로 구성된 독도 방문단은 세계적인 희귀종인 울릉도 섬말나리의 생태복원 사업을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2009년부터 몽골 뭉근머리트 지역에 사막화 방지 숲을 조성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DGB 사막화 방지 숲 조성’ 백서를 발간하고 조성 지역에 대한 사후관리와 함께 현지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급, 겨울옷 기증, 식수 해결을 위한 우물 제공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