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바른 금융

02. Transparent DGB, All-Right Finance - 투명한 DGB, All바른 금융

> 중요성

기업의 윤리경영 수준은 기업의 평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근 국내기업은 글로벌 수준의 윤리경영에 대한 강력한 사회적 요구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금융산업은 임직원을 비롯한 조직 전반에서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과 강력한 관리체계가 요구됩니다. 이에 DGB금융그룹은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관리방법

DGB금융그룹은 전사 윤리경영 문화 정착을 위하여 윤리경영 브랜드 「ALL바른 DGB」를 선포하고 윤리경영 시스템을 개혁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그룹전계열사에 윤리경영 체계 정착과 문화 내재화를 위해 다양한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하였으며,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부패방지 국제표준인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DGB금융그룹은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윤리경영과 부패방지경영을 실천해나가겠습니다.

> 핵심성과지표

  • 반부패 및 법률위반 건수 0건
  • 부패방지 교육 이수 여부 : 전원 이수

> 향후 계획

DGB금융그룹은 2019년 윤리경영 수준 자가진단과 부패리스크 평가의 결과에 기반하여 그룹 윤리경영 전략과 개선계획을 수립하였고, 이에 따라 2020년에는 실효성 있는 윤리경영을 실천하여 기업가치로 환원시키는 원년으로 삼고자 합니다. 그룹 윤리경영대상 제도 실시와 맞춤형 윤리경영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더욱 효과적이고, 임직원과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윤리경영을 실천할 것입니다.


윤리경영 체계 고도화

DGB금융그룹은 ‘청렴하고 올바른 경영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는 신뢰받는 DGB’가 되기 위해 윤리경영을 최우선가치로 하는 기업문화 정착에 집중하였습니다. 업계 최초로 윤리경영 브랜드를 선포하고 국내 금융지주 최초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을 받았으며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전 계열사로 확대하여 추진중입니다.

윤리경영 체계

DGB금융그룹은 윤리헌장 및 윤리강령을 통해 대내외에 윤리경영 의지를 선포하였습니다. 더불어 임직원이 업무 수행 시 윤리강령에서 정한 임직원의 복무윤리 등을 실천하고 준수하도록 구체적인 실천지침으로 「윤리강령 실천지침」을 마련하여 공유하였습니다. 실천지침은 임직원이 위반사항에 알게 된 경우 이에 대해 준법감시인에게 즉시 보고해야 하며 위반 여부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사전에 준법감시인과 상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 윤리경영의 구체적인 실천 플랜인 「그룹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13가지」를 시행하고, 전 계열사가 이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활성화할 수 있도록 「그룹 윤리경영대상 제도」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윤리경영을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추진 타임라인
윤리경영 추진 타임라인
윤리경영 추진 타임라인
윤리경영 브랜드 「All바른 DGB」

DGB금융그룹은 투명하고 건전한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시스템 개혁의 일환으로 윤리경영 브랜드 「ALL바른 DGB」를 업계 최초로 선포하였습니다. ALL바른 DGB는 ‘임직원 모두가 바른, 모든 것이 바른 DGB’가 되기 위한 의지를 담았으며 이는 그룹 윤리경영 실천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입니다. 브랜드 로고는 계열사 CEO 집무실부터 임직원 명함까지 곳곳에 새겨 윤리경영의 의지를 끊임없이 되새기고 있습니다.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DGB금융그룹은 2018년 12월 국내 금융지주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은 조직의 윤리경영, 부패방지, 내부통제, 법규준수 등을 위해 국제 표준화기구(ISO)에서 정식 제정한 국제 표준입니다. DGB금융그룹은 ISO37001인증을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부패 리스크 분 석 및 규정 제정, 모니터링, 개선 조치 등의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쳤습니다. ISO37001인증은 DGB금융그룹의 조직 쇄신 및 개혁 노력의 결과로 부패 리스크 차단과 관련하여 글로벌 수준의 부패방지 프로세스를 갖추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9년에는 전 계열사가 ISO37001수준에 부합하는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 기획하여 전그룹으로 확대 시행하였습니다. 특히 계열사 CEO 성과평가에 윤리경영부문을 신설하는 등 윤리경영 체계가 그룹 전체에 실질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 내부통제시스템 운영 현황
하이투자증권 내부통제시스템 운영 현황

윤리의식 제고 및 문화확산

DGB금융그룹은 윤리경영 실천에 임직원들의 적극적 동참과 경영진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 모두가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좋은 기업만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는 메시지에 공감하여 기업문화로 내재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DGB금융지주는 전 계열사 및 각계열사의 협력업체에 반부패를 포함한 회사의 윤리경영 방침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확산
윤리경영대상

2019년부터 DGB금융그룹 계열사 전체를 대상으로 매년 그룹 윤리경영대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룹 윤리경영대상은 그룹의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하였으며, 실천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가장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계열사에 포상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그룹 윤리경영 추진 방향을 담아 기획하였으며, 평가기준은 계열사 상황과 규모를 고려하여 수립하였습니다. 윤리경영대상 선정 절차는 지주 준법지원부장, 검사부장, 미래전략부장 등으로 구성된윤리경영대상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객관성을 확보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그룹 윤리경영대상 제도를 통해 계열사의 윤리경영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실천을 유도하고, 그룹 임직원의 윤리, 준법의식 제고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중 윤리경영 실천 자율 캠페인

매년 윤리경영 실천 테마를 선정하여 각 계열 회사별로 자율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뚜렷한 윤리의식! 강한 윤리실천! 자랑스런 클린 DGB!’의 실천 테마에 부합한 회사별 자체 세부 실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였고, 2020년에는 ‘청렴한 당신, DGB의 경쟁력입니다’라는 테마로 자율 캠페인을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매년 윤리경영 실천 테마는 임직원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실천리더

윤리경영 실천리더는 그룹 및 각 계열회사의 윤리경영정책을 실천하는 각 부서 및 영업점의 리더로서 윤리경영 제도의 전파, 활동 보고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룹 윤리경영 실천의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2020년에는 윤리경영 실천리더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교육
윤리경영 교육 및 연수

경영진 포함 전 임직원의 윤리경영 교육 이수를 의무화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단순 전달 교육에서 나아가 사이버교육 또는 집합교육을 실시 하고 있습니다.

자금세탁 방지 교육

자금세탁 방지를 위한 교육 및 연수를 연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에 대해 매월 법규준수 자기점검을 실시하여 스스로 직·간접적으로 금융사고 및 범죄에 연루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각 회사 자금세탁방지 전담부서는 최신 제재 동향과 자금세탁방지 이슈를 발굴하여 수시로 전임직원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교육 : 지배구조내부규범에 의거하여 이사회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의 내부통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자료를 제작하여 이사회 구성원에게 제공하였으며, 2019년 2월에는 자금세탁방지제도 이해와 최근 동향에 대해 이사회 연수를 실시하였고, 2019년 10월에는 이사회 구성원 모두가 자금세탁방지 사이버연수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월간 ALL바른DGB : 2019년 5월부터는 그룹 전 직원이 열람할 수 있는 윤리경영 소식지를 발간하여 관심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사례로 보는 윤리강령실천지침'섹션을 마련하여 임직원 윤리강령 실천지침을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로 쉽게 풀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호사가 알려 주는 '법률 Study'섹션을 통해 최신 법률 이슈가 있을 시, 사내 변호사가 법률 이슈를 풀이하여 임직원의 준법 의식과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룹 전직원이 윤리의식 제고와 업무에 실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윤리경영 실천

부패리스크 개선 전략 수립

2019년에는 DGB금융그룹의 윤리경영 내재화 수준과 잠재적 부패리스크를 파악하기 위해 금융지주 내 윤리경영실천 리더들이 참여하여 윤리경영 수준 자율 진단과 부패리스크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윤리경영시스템 신뢰도 저조 등 윤리경영 개선사항과 공직자 부정청탁이나 이권 개입 등 부패리스크를 파악하여 윤리경영 핵심전략과 개선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전략에 따라 그룹 내부통제체제를 내실화하고 그룹자금세탁방지 내부통제 시스템을 확립하는 등 실천적인 윤리경영에 힘쓸 계획입니다.

DGB금융그룹은 임직원의 윤리경영실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사회적 가치를 존중하고 법규를 준수하며 공정한 금율질서를 확립할수 있도록 솔선수범하겠습니다.
내부자신고제도 운영

DGB금융그룹은 임직원이 기업윤리 및 공공의 이익에 반하는 행위에 대한 정보를 인지한 경우, 신고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각 회사는 내부 신고자를 철저히 보호하고 비밀을 보장하는 규정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 계열회사가 익명 신고를 원칙으로 하는 내용과 신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신고 양식을 신설하는 등 규정을 일괄 개정하였고, DGB금융지주와 각 회사 홈페이지 익명 신고 채널을 신설하는 등 신고 채널*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연 2회 이상 그룹 전임직원에게 내부자신고 제도를 안내하고, 제도 관련 Q&A를 배포하여 직원들이 쉽게 접근하고, 안심하고 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신고 채널 : DGB금융지주 및 각 회사 홈페이지, 레드휘슬, DGB모바일오피스, 우편, 전용전화, 이메일, 전산시스템

임원 직무 청렴계약제도 시행

경영진부터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 「임원 직무 청렴계약제도」를 신설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DGB금융그룹 모든 임원은 계약체결 및 이행 과정에서 금품수수, 이권개입 등 부패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의 청렴계약서에 서명하고 엄격한 책임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Our Impact Story 2.

건전한 금융, 투명한 경영

신용 기반의 금융산업은 내·외부의 철저한 감독과 견제가 그 근간이 됩니다. DGB금융그룹은 과거 그룹 내에서 제기되었던 문제들을 통해 공정한 프로세스와 고객 신뢰의 중요성을 뼈아프게 인식하였고, 이를 변화와 발전의 계기로 삼아 거버넌스 중심의 조직 혁신과 시스템 쇄신을 진행해왔습니다.

DGB금융그룹은 2019년 경영위기를 효과적으로 수습해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고 조직을 빠르게 안정시키기 위해 한시적으로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 겸직 운영을 발표하였습니다. 아울러 궁극적으로 지주사의 회장과 은행장을 구분해 역할 분담과 상호견제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겸직기간 동안 훌륭한 차기 은행장을 양성하겠다는 약속을 드렸습니다. 이에 그 동안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관리 시스템,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HIPO(High Potential) 프로그램을 갖추었으며,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은행장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내외적으로 존경받을 만한 차기 은행장 육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19년 말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DGB대구은행장 최종 후보군 3명을 결정하였으며, 2020년 하반기에 차기 은행장 최종 내정자를 선임할 예정입니다.

금융전문 최고경영자, 은행장 육성 및 승계 프로그램

DGB대구은행은 차기 은행장 선임을 위해 은행장 육성 및 승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은행장 육성 및 승계 프로그램은 현직 지주 및 은행의 임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1단계 육성프로그램은 회장과의 1:1면담을 시작으로 후보자가 연중 추진할 전략과제를 자체 선정하고 추진하는 과정과 함께, 후보자별 1:1 코칭연수, DGB의 경영과제를 이해하고 실행 전략방안을 논의하는 DGB Potential Academy, 다면평가 및 심층 인성검사를 위한 Assessment 프로그램 순으로 진행되며, 각 과정마다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 어질 수 있도록 논의 주제와 관련된 내·외부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최종 후보군이 거쳐야 하는 2단계 심화과정은 금융계열사 OJT, 글로벌역량개발과정, CEO로서의 관점을 넓히고 균형있는 역량 개발을 위해 주요 분야별 전문가와 1:1 멘토링을 진행하는 DGB CEO Academy, 그룹의 경영이슈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간담회 형태의 DGB 경영자 Session, 개인별 심층 인터뷰 및 주제별 상호토론 형식의 후보자 AC Program 등으로 구성되며, 행장 후보로서 향후 비전 및 사업계획 발표를 마지막으로 최종 은행장 내정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DGB금융그룹은 은행장 육성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기록하여 금융권에서 가장 모범적인 CEO 육성 및 승계 절차로 만들어갈 계획이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배구조의 건전한 견제와 균형을 회복하고 나아가 금융산업 구조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