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금융

04. Sustainable & Responsible Finance - 지속가능한 책임금융

> 중요성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책임있는 경영활동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산업은 경제 시스템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므로 이해관계자로부터 사업 활동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것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금융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예상치 못하는 리스크를 예방하고자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관리방법

DGB금융그룹은 지역사회의 동반성장을 위한 공익형 금융상품, 금융소외계층의 경제적 어려움을 도와줄 수 있는 서민금융상품, 환경경영 우수 금융그룹에 걸맞는 녹색금융상품을 개발,판매하고 있으며 사회책임 투자활동,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상품과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핵심성과지표

  • DGB사이버그린지점 판매계좌 3,166좌
  • DGB사이버그린지점 판매금액 3,255백만 원
  • 중소기업 대출 금액 25조 원
  • 중소기업 대출 비율 63%

> 향후 계획

DGB금융그룹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지역 대표은행의 소임을 다해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포용적 금융지원을 더욱 확대해 사회적 금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서민금융

DGB금융그룹은 상생과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지속가능금융의 추진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서민을 위한 상품 출시 및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경영이념인 ‘꿈과 풍요로움을 지역과 함께’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금융소외계층 신용회복 지원

DGB대구은행은 2019년 3월부터 6월 말까지 4개월 간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DGB새출발 신용회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금융소외계층에게 채무조정을 통한 회생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였으며 금융기관 최고수준의 채무 감면율을 적용하였습니다. 특히 장기간 대출을 연체한 고객들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해 40~90%의 탄력적 감면율 적용과 더불어 최장 5년의 장기분할 납부 및 성실 상환 인센티브 부여 등 다양한 상환 부담 경감 혜택을 병행하였습니다.

'꿈과 풍요로움을 지역과 함께' DGB금융그룹은 상생과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지속가능금융의 추진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 주요상품

기술금융

DGB대구은행은 성장 가능성과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금융 저금리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DGB Tech Biz론」의 경우 기술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금리우대 및 대출한도 완화를 통한 기업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신규거래협약을 맺음으로써 상호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DGB금융그룹은 기술금융상품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상품의 검증 및 리뉴얼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으로 선정

DGB대구은행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금융권 최초로 선정된 DGB대구은행은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으로서 기업들의 기술 관련 컨설팅을 지원하고 컨설팅 진행 기업은 컨설팅을 통해 확보된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녹색금융

DGB금융그룹은 친환경 기업의 발굴 및 금융지원 우대 등을 통해 지역기업들의 친환경 경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환경 영향을 고려한 금융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대구광역시와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전기차 구매자들에게 3%대저금리 대출, 영업점 내 충전소 설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업무용 차량의 전기차 구매 등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DGB사이버그린지점 운영

DGB대구은행은 환경 특화 점포인 ‘DGB사이버그린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GB사이버그린지점은 친환경 상품인 녹색예적금, 그린건강적금, DGB그린론, DGB그린카드 등 다양한 예금과 대출상품을 취급하여 환경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친환경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그린카드, 친환경 활동에 따라 우대 이자율을 제공하는 친환경 녹색 예·적금 등을 확대하고 수익금 일부를 기금으로 조성해 지역 환경 보전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DGB사이버그린지점
녹색금융상품 판매현황

사회책임금융

DGB금융그룹은 금융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책임투자펀드를 비롯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의 「미래에셋 사랑 나눔 ETF펀드」는 판매금액의 0.5% 선취수수료를 면제하여 기부 전용통장인 사랑나눔통장을 통해 공익기금으로 조성하고 이를 고객 명의로 기부하게 하는 특허를 받은 상품입니다. 향후에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금융그룹으로서 사회 내 긍정적 영향 확산과 동시에 기업 성과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는 공유가치 창출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중소기업 지원
DGB대구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업무협약

DGB대구은행은 2019년 3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일자리기업 등 협약보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DGB대구은행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에 총 26억 원을 특별 출연하고 기금에서 발급한 360억 원 규모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지원하게 됩니다. 지역 대표기업인 DGB대구은행은 본 협약을 계기로 일자리창출기업, 사회적 경제기업 및 자영업자에 대한 금융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공익형 펀드상품 현황
상생펀드 출연

DGB대구은행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관계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상생펀드를 출연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경상북도와 함께 300억 원 규모 중소기업 상생펀드를 조성하였으며, 한국가스공사와는 200억 원을, 포스코와 화신과는 5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지역 기업이 자금 부족을 겪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구시, 대구신용보증재단과는 지역 자동차부품 협력업체의 경영안정화를 돕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자동차부품 협력업체 상생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본 협약에서는 대구지역 자동차부품 2, 3차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애로를 해소할 수 있도록 20억 원을 특별출연하여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상생펀드를 통한 저금리 자금지원 등의 노력들을 통해 지역에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와 더 나아가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 대표은행으로서의 책임을 다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 지원
소상공인 신바람 컨설팅

DGB대구은행은 지점과 거래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심층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컨설팅대상은 음식, 숙박업, 도·소매업종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으로 영업점 추천으로 선정되며, 마케팅과 상권, 입지분석 등의 경영진단부터 특허, 법률과 세무 등 전문지식, 프랜차이즈 등 점포 운용 노하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심층 컨설팅을 지원받게됩니다. 컨설팅 비용은 DGB대구은행이 전액 지원하며 컨설팅 결과 이행을 위해 대출이 필요한 경우 금리 우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기업·소상공인 재기를 위한 금융지원

DGB대구은행은 경북신용보증재단과 ‘경북 소기업·소상공인 재기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특별 금융지원을 통해 사업실패를 경험한 소기업·소상공인에게 다시 한번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경영생태계를 복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마련된 협약입니다. DGB대구은행은 2019년 경북신용보증재단과 함께하는 특별 대출지원 외에도 도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에게 450억 원의 보증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Our Impact Story 4.

지역기업 컨설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DGB기업경영컨설팅센터는 대구경북지역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최적의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DGB대구은행이 53년간 축적해온 지역 기업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기반으로 지역 중소기업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필요 시 정부의 기업지원정책사업, 은행의 사업자금지원과 연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경북대학교 테크노파크등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기업의 지속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창업기업의 성공적 창업기반 구축을 지원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금융 활성화라는 중앙정부 정책에 부응하여 대구광역자활센터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저소득층이 공동사업자 형태로 운영하는 대구광역시 자활기업에 대한 무료컨설팅과 경영역량강화 무료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소외계층과의 동반성장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향후 DGB기업경영컨설팅센터는 대구경북지역 기업의 지속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가치 제고, 사회적기업 및 자활기업이 경제주체로서 안정적인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사회적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친환경 전기차 제조기업, 고성장을 위한 추진 동력을 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