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Society)

기업은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상생의 관계를 만들어 나갈 사회적 책임이 있습니다.

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임직원에게 투자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통해 협력사와 상호 발전하며,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합니다.

DGB금융그룹은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전개하여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반성장

DGB금융그룹은 주로 지역사회에 위치한 소규모 물품 공급업체 및 용역업체와 거래관계를 맺고 있으며, 단단하게 구축된 상호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상생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간담회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협력사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치사슬 내 다양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 교육을 진행하는 등 협력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합니다.

DGB금융그룹 상생경영 기본원칙
협력업체 간담회 개최

DGB금융그룹은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바탕으로 협력업체와 상생하고자 합니다. 협력업체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통활동을 통해 협력업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소통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년 정기적인 협력업체 간담회를 실시하여 주요 협력업체들의 건의 및 제안사항을 청취하고 있으며, 협력사의 지속가능경영 인식 확산 및 역량 상화를 위해 지속가능경영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간담회 현황
협력업체들의 부문별 만족도
협력사 만족도조사

DGB금융그룹은 협력업체와의 거래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협력업체 만족도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문항은 일반사항, 계약기준 및 절차(서면계약, 납품대금 결제수단, 납품대금 지급기일), 보상체계, DGB금융그룹의 동반성장 의지 및 체감도에 대한 의견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019년 협력업체 만족도 조사에서는 다양한 의견수렴과 상호소통 측면의 개선 노력 이슈가 제기되면서 전반적인 만족도가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재경영

DGB금융그룹은 금융산업에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곧 그룹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것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채용절차를 통해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고 다양한 교육여건을 제공하여 역량 강화 및 고용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능력중심의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통해 동기부여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임직원이 행복한 기업문화를 추구하며, 이를 위해 근로시간 단축 및 휴가사용을 촉진하고 있으며, 그룹 사기진작을 위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복지제도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재확보
DGB금융그룹 인재상

DGB금융그룹의 인재상은 ‘섬김과 정직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입니다. 사람을 존중하고 지역과 고객을 위해 봉사하는 인간미 넘치는 인재, 책임감이 강하고 신뢰감을 주는 정직한 인재,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며 도전하는 인재를 추구합니다.

DGB금융그룹 인재상
공정한 채용과 고용안정

DGB금융그룹은 성별, 학력, 연령, 전공 등에 대한 차별없는 고용을 지향합니다. DGB대구은행은 신입 인력 채용 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인재 선발 방식을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최종 면접은 외부 면접관이 함께 진행하였으며 면접 전 과정은 면접장 내 배치된 그룹 검사부 및 준법감시부의 참여하에 채용의 투명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DGB금융그룹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비정규직, 고용안정성 문제의 해결에 동참하고자 신입 채용인력 전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였으며 기존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 역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평가와 보상

DGB금융그룹은 개인의 능력과 성과에 기반한 업무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위해 평가 주체를 다양화하는 다면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업무 평가는 부서별·영업점별 특성을 반영한 목표관리(MBO) 및 성과지표(KPI)와의 연계방식으로 진행하며 종합적인 평가 결과는 승진과 연봉, 성과급, 직무배치 등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평가 결과로 도출된 임직원 개개인의 장·단점에 관한 피드백을 통해 장기적인 자기계발과 조직 내에서의 성과 창출로 이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재육성
실무형 디지털 인재 육성

DGB금융그룹은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임직원 개개인이 새로운 역량을 개발하고 고용 안정성을 증대시키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디지털 역량 강화(Digital Banker), 글로벌 마인드 확산(Global Banker), 종합상담능력 향상(Universal Banker)의 전략 방향성에 따라 실무형 디지털인재 육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금융교육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디지털마케팅, 디지털금융 비즈니스 등 핵심 6개 분야 연수과정을 도입하고 수준별로 체계화하여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 직원 글로벌 선진금융 해외연수를 최초 시행하여 글로벌 인사이트 저변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입 직원은 1년 간 멘토링제도를 통해 육성이 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프로그램(CDP, Career Development Program)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임직원들의 학습 효과성 및 교육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모바일 플랫폼 BaZle(배즐, 배움을 즐기다))을 도입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학습 트렌드에 발맞춰 제작된 모바일 플랫폼에서 직무연수, 자격증 대비반 등의 금융과정과 임직원 수요조사를 통한 비금융과정(IT, 외국어)을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DGB HIPO 프로그램

DGB금융그룹은 그룹의 비전 달성과 핵심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핵심인재를 중심으로 리더십 파이프라인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전사적 공감 하에 「그룹 핵심인재 육성프로그램(DGB HIPO Program)」을 구축하였습니다. HIPO는 그룹 핵심인재(High Potential)의 약자로 HIPO Program은 그룹의 핵심인재를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선발, 육성하기 위한 인재 육성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선정된 인재들은 전략적 경력개발(CDP) 관리, 도전적 과제 및 프로젝트 수행, 다양한 연수 등 체계적 육성과정을 거치며 금융권 최고 수준의 리더로 성장하게 됩니다

DGB금융그룹 HIPO
여성 임직원 역량강화

DGB금융그룹은 2019년 UNGC의 여성역량강화원칙 (WEPs, Women's Empowerment Principles)에 서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2020 UNGCTGE(Target Gender Equality)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당 그룹의 성평등 현황을 파악한 후 여성 임원 비율을 높이고 여성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는 실행과제를 도출할 계획입니다.

기업문화 혁신
기업문화 혁신 프로그램

DGB금융그룹은 일하고 싶은 일류 기업문화 확산을 통해 임직원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근로의욕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문화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임직원이 즐겁고 활기차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열사 간업무와 인적 교류, IT통합, 공동자원 활용, 소통, 사회공헌 활동 등에서 다양한 DGB금융그룹 공동사업을 추진하여 그룹 전체에서 불필요한 관행을 폐지하고 건강한 ONE DGB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하고 싶은 일류 기업문화 프로그램
수평적이고 활기찬 근무 분위기 조성

DGB대구은행과 하이투자증권은 매주 금요일 캐주얼 데이를 진행하여 업무 효율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의 영업점은 노타이 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고객 접점이 없는 본부부서는 상시 자율복(정장/캐주얼)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임원과 부점장은 노타이, 실용적인 점퍼 착용 등 복장 자율화를 솔선수범하여 유연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은 고객 섭외 및 외부 회의가 없는 경우 비즈니스 캐주얼 착용을 허용하는 등 캐주얼 데이 확대를 통해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확산하고 자유로운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2019년 12월부터 여성직원 유니폼 폐지를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2020년 5월부터 유니폼 전면 폐지 및 근무복장에 캐주얼을 허용합니다. 이는 일부 직급의 여성 직원만 유니폼을 착용함으로 그간 꾸준히 제기되어 온 차별적 요소의 해소는 물론, 시대가 지남에 따라 수평적이고 창의적인 기업 문화를 추구하는 시대 흐름을 반영한 결정입니다. 내부적으로 영업점을 포함한 전체 직원의 유니폼 폐지 및 자율복장 도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기업문화지수

DGB금융그룹은 지속적으로 기업문화를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 정량화된 지표인 기업문화지수(DCI)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지수 진단 평가는 비전, 믿음, 존중, 공정, 자부심, 재미, 소통, 협력, 몰입, 전반적인 만족도 등의 항목과 항목 당 세부문항으로 구성되며, 설문조사에서 긍정적인 응답을 지수로 환산합니다. 또한 모든 항목에 대해 성별·직급·근무지역 근속연수 등으로 세분화하여 직원 특성에 따른 기업문화지수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지수는 계열사별로 격년으로 실시하여 임직원 의견 수렴과 함께 기업문화 혁신 프로그램의 성과와 개선사항을 확인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DGB금융그룹 기업문화지수
임직원 행복경영
DGB가족행복센터

DGB금융그룹은 임직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일과 삶의 균형을 바탕으로 삶의 질 향상과 동시에 업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지원 프로그램 (EAP, Employee Assistance Program)의 일환으로 설립된 ‘DGB가족행복센터’에서는 소속 직원 뿐만 아니라 그 직계가족이 가진 다양한 문제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우수직원이 직무 관련 코칭과 애로사항, 건강, 법률, 세무, 재테크 등을 상담하며, 부부클리닉, 자녀양육, 부모 부양 등 가정생활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도 진행하여 임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DGB가족행복센터는 DGB Family 홈페이지 상담, 전화 상담, 대면 상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 힐링콘서트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의 근무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DGB의 노력의 결과로 2019년 DGB가족행복센터의 참여형 프로그램 개최 건수는 4건, 이용 인원은 296명을 달성했습니다.

일하고 싶은 일류 기업문화 프로그램
가정친화 문화 확산

DGB금융그룹은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을 통해 조직의 활력 강화 및 가정 친화 문화를 확산하고 있습니다.

DGB금융그룹 가정친화프로그램
임직원 건강관리

DGB대구은행은 임직원 건강 케어 서비스를 통해 임직원이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Health-Care」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의 건강 진단 및 상담을 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스트레스 진단 또한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 관련 목표 설정 후 목표 달성 시 일정 금액을 기부하는 ‘대사증후군’, ‘면역력 up’프로그램 등을 통해 임직원 건강 증진을 도모하였습니다.

장기인센티브 제도

DGB금융지주와 DGB대구은행은 임직원 만족도 향상과 근로의욕 고취를 위해 장기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년 이상 장기근속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체험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익목표 및 성과달성 시 성과급을 지급함으로써 임직원들의 성취동기를 유발하고 애사심을 고취시켜 이직률을 낮추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장기근무를 통한 업무의 연속성은 업무의 효율성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임직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인권영향 관리
글로벌 인권선언 지지

DGB금융그룹은 국내 근로기준법과 UN 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s of Human Rights), 국제노동기구(ILO,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의 아동노동금지 협약 등 글로벌 인권 보호 기준을 지지하고 있으며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 UNGC)에 가입하여 인권, 노동에 관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선언하였습니다. 더불어 실질적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일반기업 중 최초로 DGB인권윤리센터를 신설하여 임직원 인권 보호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DGB인권윤리센터

DGB대구은행은 그룹 내 잘못된 관행을 타파하고자 2017년 은행장 직속으로 DGB인권센터를 신설하고, 2019년에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윤리센터와 통합하여 준법감시인 산하로 재편하였습니다. DGB인권윤리센터는 인권침해 관련 피해 신고, 상담, 구제 등 임직원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GB금융그룹 인권윤리센터
찾아가는 고충 상담

DGB인권윤리센터는 센터 담당자가 전국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임직원의 고충을 직접 상담하는 ‘찾아가는 고충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보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1:1 면담 방식을 채택하는 등 상담 전과정에서 제보자의 익명성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상담 결과는 분석을 통해 인권 보호 활동 계획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고충 상담은 격년으로 전 영업점 방문을 목표로 추진합니다.

DGB금융그룹 찾아가는 고충 상담
인권 담당자 전문성 강화

DGB인권윤리센터는 상담 및 인권 관련 업무의 체계적 수행을 위하여 조직 내 인권 관련 전문성 강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인권 관련 담당자들은 성희롱 예방 교육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한국능률협회 등 전문기관의 교육 이수 등을 통해 관련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향후 담당자의 전문 교육 이수를 지속할 예정이며 경영진 및 관리자로 전문 교육을 확대하여 조직 내 인권경영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인권 교육

DGB인권윤리센터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권인식을 제고하고 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에 중요한 요소이자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는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해 직접적인 사례로 구성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온라인을 통해 법정교육인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DGB금융그룹 인권 교육시간

* 사이버연수 외 입점교육 포함


노사관계

DGB금융그룹은 건전한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노사가 함께 성장하는 그룹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구성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한편, 상호 신뢰관계를 견고히 함으로써 상생하는 노사관계를 이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사 커뮤니케이션 강화

DGB금융그룹은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정기적인 노사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업상 중요한 변동사항의 경우에는 노동조합에 사전에 공유함으로써 해당 사안에 대한 구성원의 이해를 높인 후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매 분기 경영현황 설명회를 통해 최근 경영현황과 중점 추진활동에 관해 공유하고 피드백 받고 있습니다.

노동조합 사회공헌 활동

DGB대구은행 임직원들은 2006년부터 매년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서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조합원 급여 1% 나누기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적립된 사회활동 기금은 매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및 「대구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등을 통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후원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2019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경북지역에는 아동센터 프로그램, 다문화가정 해외문화체험, 주거환경개선사업 지원, 대구지역 인재양성 지원, 명절 나눔 및 교복비, 난방비 지원, 산타원정대 지원 등 총 2억 원을 후원하였습니다. 작년에 이어 대구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사회적 약자 계층 지원영역을 넓혀 장애인들을 위한 희망가족여행 지원, 중증장애인거주시설 공기청정기 지원금 5천만 원을 후원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3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대구경북 지역민들과 지자체, 병원 관계자 등을 돕기 위해 임직원들이 자발적인 모금한 성금과 ‘급여 1%나누기’로 조성된 성금 1억여 원을 대구시에 전달하였습니다.

DGB금융그룹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협의회

2019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경북지역 아동센터 프로그램 지원, 다문화가정 해외문화체험, 주거환경 개선사업 지원, 산타원정대를 지원하였고, 대구지역 인재양성 지원,다문화가정 해외문화체험, 긴급사례 지원, 명절나눔 지원, 교복비 지원, 난방비 지원, 산타원정대 지원 등 총 2억원을 후원하였습니다.

DGB금융그룹 노동조합 사회공헌 지원금액

작년에 이어 대구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사회적약자 계층 지원영역을 넓혀 장애인들을 위한 희망가족여행 지원, 중증장애인거주시설 공기청정기지원금 5천만 원을 후원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3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대구경북지역 민들과 지자체, 병원 관계자 등을 돕기 위해 임직원들이 자발적인 모금한 성금과 ‘급여 1%나누기’로조성된 성금 1억여 원을 대구시에 전달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참여

DGB금융그룹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문제 해결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재단을 통해 장기적이고 일관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활동 범위도 지역에서 해외로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DGB사회공헌재단

DGB금융그룹은 2011년 그룹 재원과 임직원 급여 1%로 운영하는 금융권 최초의 종합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하였습니다. DGB사회공헌재단은 단순 후원을 넘어 지역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지역밀착형 사회공헌 활동을 지향하며, 사회복지사업, 문화/예술/체육사업, 환경/글로벌사업, 교육/장학사업, 사회적기업 설립 및 후원사업, DGB동행봉사단사업 등 6개 분야에 걸친 종합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문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위해 담당직원 6명 전원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DGB금융그룹 사회공헌재단
파랑새 시니어 지원 프로그램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실버 일자리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과 복지 증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2년 개소한 「파랑새 시니어 행복한 일터」와 2017년 설립한 「파랑새 백세 GREEN 사업단」에서는 시니어들을 고용하여 지역 내 영유아 보육시설의 장난감 무료 살균 세척 및 소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파랑새 시니어 행복한 일터는 지난 8년간 약 800여곳 이상의 시설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르신 120여 명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였습니다. 파랑새 백세 GREEN사업단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소독과 방역 전문교육을 진행하고 보육시설과 사회복지시설 소독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감염병 사전 예방과 어르신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파랑새 드림지역아동센터

DGB사회공헌재단은 2012년 3월 21일 금융권 최초로 아동복지시설인 파랑새 드림지역아동센터를 개소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파랑새 드림 지역아동센터를 통해 지역 내 저소득가정 아동들의 방과후 방임을 예방하고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봉사활동

DGB금융그룹은 지역을 넘어 세계를 향한 글로벌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사회공헌 활동 범위를 해외로 넓혀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 최초로 With-U 대학생 봉사단과 계열사 임직원 등으로 「DGB글로벌 봉사원정대」를 구성하였으며, 그룹의 해외 영업이 활발한 동남아시아 지역 중심으로 매년 문화·체육 행사, 교육 봉사, 시설 건립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합니다. DGB캐피탈은 2018년 현지법인 DLLC가 운영 중인 라오스에서 라오스 남동부 보조댐 사고 관련 구호성금 전달, 2019년 라오스 현지 야구전파 활동 중인 이만수 감독과의 야구 지원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베트남 호치민에서는 저소득층 장애인 취약 거주시설 수리와 가사 도구 지원, 현지 중학교 방문 교육 및 체육 프로그램 활동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국내 야구 관계자들과 라오스 국가대표팀의 친선 야구대회, 베트남에서의 ‘더 가까이 더 큰 사랑’ 콘서트 개최 등 민간 교류와 협력의 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현지에서 DGB금융그룹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도록 K-Pop 등 문화 전파 활동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DGB금융그룹 글로벌 봉사활동
지역인재 육성
With-U TRIANGLE 멘토링

DGB사회공헌재단은 2012년부터 지역 내 조손가정과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의 학업과 올바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GB금융그룹 직원과 대학생 봉사자들이 대구시 가정위탁지원센터 및 대구시 각 복지과 소속 위탁 가정 아동·청소년들과 1:1:1 삼각형의 결연을 맺고 생활, 건강, 교육,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아동이 성인이 될때가지 꼭 필요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지원합니다. 임직원들은 청소년들에게 용돈, 장학금 지원 등을 비롯해 건강 검진, 문화체험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며, With-U 대학생 봉사단원들은 학습 지원과 다양한 정서적 공유의 시간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DGB금융그룹 With-U TRIANGLE 멘토링
꿈나무교육사업단

꿈나무교육사업단은 2012년 2월 DGB금융지주와 DGB대구은행이 전액 출연해 설립한 DGB아동복지사업단으로 시작되었으며 2014년 6월 은행권 최초로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꿈나무교육사업단은 진로교육, 체험학습,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지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꿈나무 진로직업체험관」은 지역 내 아동 및 청소년들이 개개인의 재능을 찾아 자신에게 맞는 진로 및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은행원 직업체험을 비롯해 바리스타, 파티쉐, 아나운서, 승무원 등 다양한 직업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건전한 직업관 형성을 돕고 있습니다.

DGB장학문화재단

DGB금융그룹은 지역사회의 미래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 지원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1990년 설립된 DGB대구은행의 장학문화재단은 지역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고등학교와 대학교 신입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 밖에 지역 학교에 발전기금을 전달하여 각 학교에 세미나, 학술대회, 문화행사 등의 기회가 더 많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DGB금융그룹 장학문화재단 운영
금융소외계층 교육

DGB금융그룹은 금융업과 관련된 교육활동을 진행하며 건전한 경제생활과 금융 및 경제에 대한 재능을 나누고 있습니다. 「DGB금융경제교육센터」에서는 미래의 금융 소비자인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금융지식과 건전한 소비습관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센터 내 임직원 및 지역 대학생으로 구성된 「With-U 금융교육 봉사단」을 통해 매년 지역민들을 위한 금융 및 경제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DGB사회공헌재단은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금융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홀로서기 체험형 교육을 실시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경향신문과 금융감독원 등이 공동 주최하는 ‘제14회 경향금융교육대상’ 시상식에서 최고상인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DGB금융그룹 금융교육 프로그램 / 금융교육 현황
시니어 금융교육 ‘9988 금융교실’

DGB금융그룹은 대구광역시 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함께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99세까지 88하게’ 의미를 담은 ‘9988 금융교실’은 급속하게 디지털화 되고 있는 최근 금융환경에 자칫 소외되거나 상대적인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는 ‘금융취약 대상’에 해당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금융교육 전문 강사가 지역 노인복지기관을 직접 방문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참여활동 어르신과 근로참여활동 어르신으로 교육과정을 구분해 어르신의 수준별 선택형 프로그램과 은행과 동일한 구조와 환경의 모델뱅크 시설인 DGB꿈나무진로직업 체험관을 통해 은행 이용과 ATM기 활용을 체험하는 등 학습과 복습을 놀이로 순환하는 모듈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됩니다.

향후에도 9988금융교실 프로그램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로 더욱 다양화하고 시니어클럽, 노인회 취업지원센터까지 확대하여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심리적·물리적 거리감을 최소화 하는데 더욱 집중해 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