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경영

중요성

DGB금융그룹은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고객만족경영은 기업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항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2017년 주요이슈

고객 개인정보 보호 | IT보안강화, 금융사고/범죄 예방요구 증대 | 고객 요구 다양화에 대응(고객만족, 소통강화 등) | 금융서비스에 대한 접근 용이성 요구 증대 |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책임 강화(책임 있는 투자 및 운용, 올바른 상품 판매, 명확한 설명 등)

관리방법

DGB금융그룹은 소비자의 권익보호와 소비자 불만 및 피해방지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금융소비자보호지침”에 따라 관리하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체계 및 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정보 보호 등 고객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고객만족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

DGB금융그룹은 보안위험이 증가하고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한 소비자보호 프로그램과 IT 보안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예정입니다. “금융소비자보호지침”에 의거하여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와 금융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를 운영하여 금융소비자보호 제도를 개선하고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을 지속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95.7점을 기록한 고객만족도를 향후 2020년까지 97점 이상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핵심성과 지표

Relevant SDGs

고객가치창출

DGB금융그룹은 종합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만족활동 강화 그리고 접근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가치창출 - 금융 소비자 보호

DGB금융그룹은 금융소비자가 불필요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금융정보 제공, 금융소비자보호체계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The DGB

DGB금융그룹은 The DGB 지면을 통해 소비자 관련 정보를 격월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금융범죄 사례 및 예방 방법, DGB금융 TIP, 금융관련 법규 변경사항 등 소비자들이 금융거래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및 영업점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욱 적극적으로 소비자 보호를 실천하기 위해 DGB대구은행은 전 영업점에 소비자보호 창구를 운영 중에 있으며 다양한 금융교육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 등 다양한 계층이 올바른 금융 지식을 가지고 금융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 체계

DGB대구은행 내부적으로는 각 금융상품 단계별 소비자보호체계를 수립하여 금융소비자 보호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 개발단계에서는 상품개발 준칙을, 판매단계에서는 판매행위준칙을 활용하여 소비자를 금융피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 조직도

또한 소비자의 시각에서 불합리하거나 불편한 낡은 관행과 제도를 개선하고자 ‘VOC(고객의 소리) 제도 개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지역 주부고객들로 구성된 ‘DGB 참소리자문 단’ 운영,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직원 아이디어 공모 등의 내부 캠페인 진행, 전 영업점 소비자보호창구 지정, 매월 소비자보호의 날 운영, 민원기동지원반 운영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제도 및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 통합시스템

DGB대구은행은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금융소비자 보호 통합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 통합시스템은 사내 직원 인트라넷에 별도로 구축해 운영하는 것으로, 금융소비자 보호와 관련한 다양한 기능을 원 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민원 조기경보 기능의 탑재로 사전 민원을 예방하여, 적극적으로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DGB대구은행은 금융감독원이 실시한 2017년도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에서 전 항목 최고 등급인 ‘양호’ 등급을 받았습니다. 또한 금융업계 최초로 11년 연속 금융소비자보호 최우수 은행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고객가치창출 - 고객만족 활동

DGB금융그룹은 고객만족이 최고의 영업전략이자 우선순위임을 인식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여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러 제도와 활동을 통해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DGB참소리 자문단

DGB대구은행은 고객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은행경영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고객패널 ‘DGB 참소리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GB참소리자문단’은 금융소비자의 관점에서 불합 리하거나 불편한 낡은 관행과 제도를 찾아내 은행에 참 소리를 전달하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금융신상품 개발 시의 의견 개진, 새로운 서비스 아이디어 제공, 영업점 모니터링 등의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CS교육

DGB금융그룹은 내부적으로도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과 제도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DGB 바른태도 캠페인'은 DGB인의 이미지상을 제정하여 용모나 복장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바른 고객응대 방법에 대한 캠페인을 통해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내부 임직원들의 고객 응대스킬 향상을 위해 영업점 별 부진항목 분석을 통한 맞춤교육과 1:1 코치 등 CS교육도 적극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DGB대구은행은 입행 2년 이내의 신입행원을 대상으로 CS영스타 선발제도를 실시하여 젊은 CS인재를 발굴하는 동기부여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영업점 별로 CS매니저를 1명씩 선발하여 CS문화가 정착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DGB 안심 케어서비스

DGB생명은 고객을 직접 방문해 가입 보험에 대한 설명부터 재무설계까지 책임지는 'DGB 안심케어서비스'을 시작하였습니다. ‘DGB 안심케어서비스’를 이용하면 FC(Financial Consultant)가 고객을 직접 방문하여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용을 다시 설명해주고, 보장 받을 수 있는 사고나 질병이 없었는지 확인해주기 때문에, 고객이 확인하지 못한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FC는 고객 방문 시 고객정보 갱신, 은퇴 대비 노후설계 및 재무 컨설팅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DGB생명은 또한 우수고객들을 초청해 ‘원데이 쿠킹클래스’, ‘우리아이 명문대 보내기’ 강좌 등 다양한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고객만족경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매년 NICE R&C를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 및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화만족도 조사는 전 영업점을 대상으로 매월 실시하고 있으며, 현장 모니터링은 2개월에 한번씩 전 영업점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고객감동 실천의 노력으로 2017년 고객만족도 점수는 95.66점을 기록하였습니다. DGB금융그룹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고객의 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채널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내부 역량을 강화하여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고객만족경영을 달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고객만족도 점수(점)

고객가치창출 - 접근성 강화

DGB금융그룹은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고객의 접근성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아이M뱅크2.0 등을 통한 비대면채널 상품의 혜택을 늘리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금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예금·펀드센터

DGB대구은행은 비대면 채널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아이M뱅크 구축과 함께 대면·비대면의 상호 연계 마케팅을 위한 옴니채널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옴니채널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비대면 대출전문 론센터에 이어 채팅·화상상담서비스의 예금·펀드센터를 구축하였고 2017년 2월 스마트 상담센터 옴니채널인 예금·펀드센터를 출범하였습니다. 예금·펀드센터는 예금이나 펀드상품의 궁금한 사항에 대해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채팅과 화상을 동시에 이용하여 전문상담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상담센터이며, 주요 업무로 채팅과 화상을 통한 예금·적금·펀드 전문상담,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한 계좌 또는 전자금융 신규가입 지원, 상담고객 영업점 연계마케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이M뱅크 2.0

DGB대구은행은 예금·펀드센터 신설에 이어 ‘DGB 무방문 주택담보대출’과 함께 아이M뱅크 2.0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DGB 무방문 주택담보대출’ 은 비대면 전용 대출상품으로, 금융권 최초로 주택담보대출의 신청에서부터 서류 제출, 등기, 약정까지 영업점 방문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2~3일 안에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입니다. 또한 금융권 최초로 교통카드 스마트 폰 충전 기능을 선보여, 플라스틱 교통카드의 충전 및 잔액조회를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특히 복합생체인증을 통해 지문·홍채의 바이오 인증이 가능한 스마트폰에서는 인증서와 보안매체 없이 이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은행 이용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DGB뱅크머니 서비스를 통해 휴대폰번호 간편송금, 가맹점 바코드결제, 더치페이, 경조금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외 간편송금, 스마트 펀드어드바이저 기능 등을 통해 금융거래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아울러 원터치 거래 잠금 기능을 통해 보안성을 높였으며, 비대면 채널과 영업점 간의 연계(O2O) 영업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아이M뱅크 모바일지점을 250여 개 전 영업점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아이M뱅크 2.0과 무방문 주택담보대출 출시에 이어 2017년 3월에는 대구은행과 거래하지 않는 전국의 모든 고객도 365일 24시간 온라인 자동 서류제출(스크래핑)로 신용대출신청이 가능하도록 ‘무거래 고객 대출신청 서비스’를 출시하고 전국 비대면 영업을 본격화하였습니다.

휴일영업

DGB대구은행은 오프라인에서도 고객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말 영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 성서홈플러스 출장소는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평일과 동일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주중 은행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가 많은 성서공단 인근의 성서지점은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환전과 송금업무를 실시하고 있 습니다. 또한 2017 추석명절 신권교환행사를 위해 이동점포를 운영하였으며, 이동점포를 통하여 각종 행사 지원 및 은행 사각지대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 금융

동반성장을 위한 공익형 금융상품, 기술력 있는 기업 지원을 위한 기술금융상품, 금융소외 계층을 위한 지원상품 등 금융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 금융 - 서민금융

DGB금융그룹은 경영이념인 ‘꿈과 풍요로움을 지역과 함께’하기 위해 서민들에게 필요한 지원 및 혜택을 제공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으며, 상생과 동반성장의 지속가능금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DGB 새희망홀씨대출, 바꿔드림론 등 주요 서민지원대출상품 출시 후 약 2,386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서민금융 주요상품

지속가능 금융 - 기술금융

DGB대구은행은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기술금융상품을 통해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융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로는 기술우수 중소기업에 대출한도와 금리를 완화해주는 ‘DGB Tech Biz론’,우수기술기업에 대한 원활한 자금지원 및 신규거래처 발굴을 통해 우량자산 증대를 돕는 ‘우수기술기업 1+1 및 지식재산(IP)보유 기업 협약대출’ 등이 있습니다. DGB금융그룹은 상품의 개선 및 리뉴얼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으로 선정

DGB대구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으로서, 기업들의 기술매칭, 기술이전 등의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원받은 기업은 컨설팅을 통한 직접적인 재무효과 외에 기술 전문성을 통한 비가격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DGB대구은행은 2017년 1월 한국감정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한국감정원은 대구 지역 내 유망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펀드에 50억 원을 예탁했으며, DGB대구은행과 한국예탁원에 선정된 지역 유망 중소기업은 우대금리로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술금융 주요상품

지속가능 금융 - 녹색금융

DGB금융그룹은 환경영향을 고려한 금융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년 1월 DGB대구은행은 대구시와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해당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DGB대구은행은 전기차 구매자들에게 3%대 저금리 대출, 영업점 내 충전소 설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업무용 차량의 전기차 구매 등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녹색금융상품 판매현황
DGB사이버그린지점 운영

DGB대구은행은 환경 특화 점포인 ‘DGB 사이버그린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GB 사이버그린지점’은 친환경 상품인 녹색예적금, 그린건강적금, DGB그린론, DGB그린카드 등 다양한 예금과 대출상품을 취급하여 환경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친환경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그린카드, 친환경 활동에 따라 우대 이자율을 제공하는 친환경 녹색 예·적금 등을 확대하고 수익금 일부를 기금으로 조성해 지역 환경보전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친환경기업 지원

DGB금융그룹은 지역 기업들의 친환경 경영을 장려하기 위해 환경 우수 기업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의 협약을 통해 환경성평가 우수기업에 대한 이자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enViance(녹색경영기업 금융지원시스템) 시스템을 활용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저감, 환경사고 예방체계 구축 등의 친환경 체계를 갖춘 환경 우수 기업을 발굴하고 이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DGB대구은행은 해당되는 친환경 기업들에게 3억원의 한도 내에서 1~2%의 금리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DGB금융그룹은 앞으로도 친환경기업의 발굴 및 금융지원 우대 노력을 지속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인식제고 노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입니다.

지속가능 금융 - 사회책임금융

DGB금융그룹은 금융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책임투자펀드를 비롯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의 ‘우리프런티어 지속가능기업 SRI펀드’와 ‘미래에셋 사랑 나눔 ETF펀드’는 각각 판매수익과 운용수익의 10%, 판매금액의 0.5%의 선취 수수료를 공익기금으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래에셋 사랑 나눔 ETF펀드’는 0.5%의 선취수수료를 면제하여 기부 전용통장인 사랑나눔통장을 통해 공익기금으로 조성하고, 이를 고객명의로 기부하게 하는 특허를 받은 상품입니다. DGB대구은행은 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금융지원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경제기업에 대한 특례보증, 일자리 창출기업 및 청년창업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그리고 일자리 지원 특례보증대출 등 다양한 금융지원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소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사회∙환경 영역을 고려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판매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은 물론 기업 성과 창출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공유가치창출 모델을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FTSE4Good지수 7년 연속 편입

DGB금융그룹은 2017년 영국 파이낸셜타임즈스톡익스체인지(FTSE)가 발표하는 국제 사회책임투자 평가지표 중 하나인 ‘FTSE4Good지수’에 7년 연속 편입되었습니다. ‘FTSE4Good 지수’는 영국 경제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와 런던증권거래소(LSE)가 공동으로 소유한 FTSE인터내셔널이 개발한 사회책임지수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도입된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 지수 중 하나입니다. 해당 지수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경영 이행도 등을 평가해 지수 편입 기업을 선별하고 있으며, FTSE4Good 지수에 편입된 기업은 전 세계 주요 사회책임투자펀드(Social Responsible Investment)의 벤치마킹 대상이 됩니다.

2017년 관계형 금융 중소형은행 부문 1위

DGB대구은행은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7년 하반기 국내은행 관계형 금융 취급실적’에서 중소형은행(지방은행 포함 10곳) 중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관계형 금융은 기업의 신용도가 낮거나 담보가 부족하더라도 CEO의 경영능력, 기술력, 경쟁력 등 비계량적 정보를 근거로 금융회사가 3년 이상 꾸준히 금융지원을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대구은행은 2014년 관계형 금융제도를 시행한 이래 대상으로 선정된 지역 중소법인을 대상으로 장기여신지원, 무료 경영진단서비스, 지분투자 등 다양한 형태의 관계형 금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회책임추자 공익기금
공익 형 펀드상품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