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역량강화

중요성

인재 확보 및 역량 강화는 DGB금융그룹의 미래입니다. 공정한 채용절차를 통한 인재확보,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임직원 역량 강화, 임직원 만족도 향상과 애사심 강화는 DGB금융그룹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2017년 주요이슈

인재확보 및 역량강화의 중요성 증대 | 임직원 다양성 존중 및 평등한 기회 제공 | 고용(성별, 신규, 임시직, 이직 등 현황) | 임직원 만족도 향상(GWP) | 이해관계자 참여(소통채널 확대, 관심사 대응)

관리방법

DGB금융그룹은 공정한 채용절차를 통해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고 다양한 교육여건을 제공하여 역량 강화 및 고용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능력중심의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통해 동기부여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임직원이 행복한 기업문화를 추구하며, 이를 위해 근로시간 단축 및 휴가사용을 촉진하고 있으며, 그룹 사기진작을 위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복지제도 확대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

DGB금융그룹은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금융전문가 육성’, ‘적극적 조직 활성화’, ‘체감혁신 도전’의 3대 추진과제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핵심성과 지표

Relevant SDGs

인재육성 및 지원

DGB금융그룹은 섬김과 정직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열정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재육성 및 지원 - 임직원 역량 강화

DGB금융그룹은 교육과 지원을 통해 임직원들의 역량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신입직원 멘토제도와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CDP: Career Development Program) 운영하고 있으며, 현장중심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장중심교육을 통해 금융연수원에서 이론 위주의 교육을 받던 것에서 해당 부서에서 실무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한국 현장위주의 실무 교육을 통해 임직원들의 업무역량 향상과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DGB대구은행은 임직원들의 교육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급별 교육 진행 시 선택과정을 확대하여 개개인의 필요와 니즈에 맞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수요조사를 통해 ‘사이버연수 지원제도’를 개편했습니다. ‘사이버연수 지원 제도’를 개편하여 임직원들은 기존의 금융과정 뿐 아니라, IT나 외국어(TOEIC, HSK, JPT 등)과정을 상시 학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재육성 및 지원 - 인재채용

DGB금융그룹을 이끌어나갈 인재확보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공정한 채용절차를 통해 DGB형 우수인력을 채용하겠습니다.

인재상

DGB금융그룹은 사람을 존중하고 지역과 고객을 위해 봉사하는 인간미 넘치는 인재,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며 도전하는 인재, 책임감이 강하고 신뢰감을 주는 정직한 인재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고용안정

고용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신규채용직원 전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기존 비 정규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DGB대구은행은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근로자들의 일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 증진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비정규직 직원 비율(%)
공정한 평가

DGB금융그룹은 성별에 대한 차별 없는 고용을 지향하고 있으며, 채용 후에도 능력에 기반한 성과평가를 통해 공정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부서별·영업점 별 특성을 반영 한 목표관리(MBO) 및 성과지표(KPI)와 연계한 전략적 성과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평가를 통한 임직원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하게 피드백 해 장기적인 자기계발과 조직 내에서의 성과창출에 기여토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가 주체를 다양화하는 다면평가를 통해 인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평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승진과 연봉, 성과급, 직무배치 등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채용구분

임직원 행복경영

DGB금융그룹은 임직원이 즐겁고 활기차게 근무할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행복경영 - 임직원 시너지 강화

DGB금융그룹의 일체화 추진을 위해 기업문화, 공동사업, IT통합, 사회공헌, 직원가족화, 공동자원 활용 등 6대 부분을 선정하고 ‘DGB Be One’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동 상품 안내장을 만들어 공동 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계열사 간 실질적 협력관계를 구축하였으며, 계열사 간 업무 위·수탁을 확대하는 한편 생명과 은행, 캐피탈과 은행의 공동 입점을 통해 브랜드 시너지를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DGB대구은행 중심으로 전개되던 DGB금융그룹 이미지를 전 계열사 차원으로 확대하고 통일시키기 위해 그룹 CI를 리뉴얼 하였고 공동 채용 및 그룹 공동 연수를 실시함으로써 연수, 교육, 행사 통합을 통한 기업문화 일체화를 도모하였습니다.

DGB 기업문화

DGB금융그룹은 건강한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181개의 부점별 의견을 수렴하여 회식문화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였습니다. 전 직원은 해당내용을 숙지해야 하며 회식 전, 후에 첨부된 회식 문화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보관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모두가 즐거운 DGB회식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승격&인사이동 한턱! 이렇게 해보아요’, ‘직원 간 축하 난, 축전 안보내기’, ‘선배가 먼저 변하자’ 등의 캠페인을 통해 건전한 DGB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DGB 기업문화 캠페인
현장시너지 협의회

DGB금융그룹은 직원들 간의 소통과 시너지를 위해 ‘현장시너지협의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장시너지협의회’는 정기적인 소통회의체로 지역별로 계열사 임직원들이 모여 소통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 17개, 전국 지역별 5개 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그룹사 간 교차판매 및 고객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DGB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한 분석서비스 등을 통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 시너지 사례는 전파되어 그룹 내 계열사에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DGB금융그룹은 CEO와 직원들의 소통을 도모한 ‘은행장과 함께하는 신바람 현장 Talk’, 조직 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미들 그룹에 대한 소통과 공감의 시간인 ‘DGB Be One 미들그룹 공감회의’, 부서 및 영업점 간의 소통과 공감을 장려하는 ‘DGB Be One’ 어울림 프로그램 등 다양한 소통과 공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GB금융그룹은 앞으로도 소통과 공감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를 강조하고, 내부 임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그룹 내 시너지를 강화하고 임직원들에 대한 행복경영을 확장해나갈 예정입니다.

임직원 행복경영 - 임직원 만족도 향상

DGB금융그룹은 임직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일과 삶의 균형을 바탕으로 삶의 질 향상과 동시에 업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직문화 개선, 건강관리, 장기 인센티브제도 등 임직원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업무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GB가족행복센터

DGB대구은행은 임직원 지원 프로그램인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의 일환으로 ‘DGB가족행복센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GB가족행복센터에서는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우수직원을 선발하여 직무 관련 코칭과 애로사항, 건강, 법률, 세무, 재테크 등을 상담하는 전문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부클리닉, 자녀양육, 부모 부양 등 가정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상담하는 분야별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임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 Pride-Up을 위해 취미를 접목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일환으로 직원 취미갖기 운동을 확대했으며, 가족친화경영 확대를 위해 미혼남녀 크로싱 미팅, 취미동아리 지원 활성화, DGB 뿌리 찾기 (홈 커밍데이) 등 가족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하였습니다.

DGB 아이꿈터 보육인원 현황
건전한 기업문화

건전한 기업문화를 위해 ‘건전한 Day 문화 만들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Day 문화 만들기’는 빼빼로데이,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에 서로 선물을 주고 받지 않도록 하는 프로 그램으로 선물에 대한 직원들의 부담감을 줄이고 있습니다. 직원 간 축의/부의 시에도 최대 5만 원 상한 금액을 지정하고 있으며, 종이청첩장이나 부의답례서한 등은 생략하도록 규정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DGB청년프론티어

‘DGB청년프론티어’를 통해 효율적이고 신바람 나는 일터 조성을 위한 고민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DGB청년프론티어’는 2030세대의 젊은 직원들이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의견을 제시하는 영 오피니언 그룹으로 기업문화 개선을 위한 실천적 제안을 통해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건강관리

DGB대구은행은 임직원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개인별 맞춤 건강케어 서비스인 ‘찾아가는 Health-Care’를 실시하고 있으며, 스트레스 진단 또한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 시 일정금액 기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통해 임직원들이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뿐 아니라 임직원의 가족까지 생각하는 복지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DGB대구은행은 매주 수요일 일찍 '근하여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 가정의 날 과 함께 ‘SMART -테크 캠페인’' 시행하고 있습니다. ‘SMART -테크 캠페인’은 3원칙(조건 휴가신청, 조건 휴가 승인, 조건 즐기기)을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휴가 사용 문화를 정착하고 가족과의 여유로운 시간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건강관리 프로그램
장기인센티브제도

DGB금융그룹은 20년 이상 장기근속 근무자들에 대상으로 국내외 체험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익목표 및 성과달성 시 성과급을 지급함으로써 임직원들의 성취동기를 유발하고 애사심을 고취시켜 이직률을 낮추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장기근무를 통한 업무의 연속성은 업무의 효율성을 증가시켜 임직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